교직 실무 이해

교육과정

교직 실무 이해

강사

윤재국(고려대 겸임교수)

강좌 소개

<강좌개요>

교직실무 이해는 교직소양에 해당되고 교직실무의 기본 이수 요목으로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 학사․인사․행정실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이에 교원이 되고자 하거나 학부모로서 학교교육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중점을 둔다. 이 교과목에서 강의하고자 하는 세부 내용은 첫째, 교직윤리 영역은 교직수행에 필요한 올바른 국가관, 교직관, 교직윤리, 교사의 윤리, 교사의 자질, 교원의 권리와 의무, 교사의 직무와 책무성 등의 형성에 필요한 사항을 말한다. 둘째, 사회변화와 교육영역은 교육정책의 변화를 중심으로 자유학기제, 진로탐색 등의 계획수립, 운영의 실제를 다루는 내용,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포함하여 운영한다. 이 영역은 교육현장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자유학기제의 이해,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특히 강조하고 있다. 셋째, 진로교육은 학생의 진로를 탐색․설계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진로수업, 진로상담, 진로체험, 진로정보 제공 등의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더불어 10년간 임용고시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 교육학 논술을 논리적으로 글쓰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강의 목표>

1. 다양한 학교현장 실무를 위계적으로 학습하여 학교업무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설명하고 적용함으로서 학교교육을 이해할 수 있다.
2. 교과교육학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학교현장 실무를 돕고자 학교업무를 위계적으로 연관지어 강의하여 학교교육을 정확히 설명할 수 있다.
3. 교직 희망자 및 학부모에게 다양한 학교현장 실무를 단계적 및 위계적으로 이해하도록 설명함으로서 교육전문성을 바탕으로 유의미한 학교생활을 계획하고 적용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강의진행방식>

■ 강의 ■ 발표 ■ 토론 ■ 협동학습 ■ Q&A

교육 내용

주제 내용
1주 오리엔테이션 – 교육과 학교교육 ▫학습목표
1. 교직실무의 과정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2. 교직실무의 중요성을 말할 수 있다.
2주 교직과 교사 ▫학습목표
1. 교직이 일반직업과 구분되는 특성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2. 교직을 보는 각 관점 중 오늘날 우리 교육에서 받아들여야 할 점을 말할 수 있다.
3. 바람직한 교직발전을 위하여 현장교사로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말할 수 있다.
3주 교사의 역할과 자질 ▫학습목표
1.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2. 교사가 갖추어야 자질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3. 유능한 교사, 바람직한 교사상을 알고 스스로 정립할 수 있다.
4주 교원의 권리와 의무 ▫학습목표
1. 교사가 갖추어야 할 권위가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
2. 교권확립을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말할 수 있다.
3. 교원의 적극적 권리와 소극적 권리를 각각 말할 수 있다.
4. 교원의 적극적 의무와 소극적 의무를 각각 말할 수 있다.
5주 교직윤리와 직무갈등 ▫학습목표
1. 교직윤리의 특성과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2. 교사가 지켜야 할 교직윤리의 내용을 말할 수 있다. 3.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6주 학교 자율경영 조직 ▫학습목표
1. 단위학교책임경영제의 실시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운영위원회의 도입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권한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7주 교원의 인사 ▫학습목표
1. 교원의 신분과 자격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임용의 각 용어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교원의 지위가 상실되는 경우를 설명할 수 있다.
8주 중간고사
9주 교원의 평가 ▫학습목표
1. 교사 근무성적평정의 평가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평가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근무성적평정과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차이점을 말할 수 있다.
10주 학교경영과 학급경영 ▫학습목표
1. 학교경영의 원리와 영역을 말할 수 있다.
2. 학교 효과성을 높이는 방안을 말할 수 있다.
3. 학급경영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11주 인성 및 진로교육 ▫학습목표
1. 장학의 종류와 일반적인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2. 수업장학의 과정과 수업관찰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장학의 궁극적 핵심목표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12주 교직문화와 학생생활문화의 이해 ▫학습목표
1. 교직문화의 일반적 특징과 바람직한 교직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방안을 말할 수 있다.
2. 바람직한 학생생활 문화 정착을 위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13주 학부모와 지역사회 ▫학습목표
1. 생활지도의 원리를 서술할 수 있다.
2.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생의 꿈과 끼를 키워줄 수 있는 진로교육의 방법을 찾는다.
14주 교육과 학교교육에서 교사의 길을 묻다 ▫학습목표
1. 학부모의 학교교육활동 참여의 필요성과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2. 학부모상담의 필요성과 상담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교공동체 구성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15주 교육과 학교교육에서 교사의 길을 묻다 ▫학습목표
1. 교육의 의도성, 계획성, 가치지향성을 바탕으로 훈련과 연습과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교육을 인지적측면과 정의적 측면을 바탕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위의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수도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