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
대인관계란?
대인관계는,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이 서로간에, 자신의 신념이나 기대 등을 열린 마음으로 나누는 상호작용 패턴을 말합니다. ‘나’와 ‘너’ 만남으로 이루어지는 대인관계는 자기 자신을 잘 알고, 타인을 올바로 이해하며, 상호간 열린 마음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을 말합니다.
나의 자기표현 정도는?
각 항목을 잘 읽고 최근 나의 경험들을 떠올려 해당되는 칸을 클릭하세요.
마음을 움직이는 "대인관계"
1. 대인관계에서의 ‘나’ 이해
- 상대에 대한 나의 비현실적 기대와 비합리적 신념은 대인관계를 어렵게 합니다. 열린 마음으로 현실적 기대와 합리적 신념으로 바꿔보세요. 대인관계가 더 좋아집니다!
ex1) “모든 사람들이 다 내가 원하는데로 하면 좋겠어”(비현실적 기대)
→ 상대도 자기가 원하는 것이 있을텐데, 서로 의논해봐야겠어(현실적 기대)
ex2) “ 나는 항상 친구들과 완벽하게 잘 지내야만 해(비합리적 신념)”
→ 친구들과 서로 마음을 나눌 수 있으면 되지(합리적 신념)
2. 대인관계에서의 ‘너’ 이해
- 상대방의 행동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공감하면 대인관계가 훨씬 좋아집니다. “그래서 그랬구나!! 많이 힘들고 외로웠겠다!” 등과 같이 상대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상대와 같은 마음으로 느끼는 것입니다.
3. 대인관계에서의 ‘우리’ 의사소통
- 열린 마음으로 듣고, 나 전달(I-message)’로 감정과 행동을 구체적으로 말하면 마음을 나눌 수 있는 대인관계가 이루어집니다.
Tip
듣기[소극적 경청] 눈을 맞추고 고개를 끄덕이며, ‘저런!’, ‘음~’, ‘그랬구나~’ 등의 추임새를 넣으면서 듣기
[적극적 경청] 상대방의 말을 요약해 다시 말하거나, 잘 이해하지 못한 부분 질문하며 듣기
‘내가 그동안 전화도 한통 안해서 걱정되고 서운했나보다 ’와 같이 상대의 의도와 감정을 헤아려 듣기
[너 전달] “너는 허구한 날 왜 이렇게 약속시간에 늦는 거야! 그리고 전화는 왜 안하는 건데?
[나 전달] “○○야, 연락도 없이 매번 약속에 늦게 오니까(행동/상황) 걱정도 되고 네가 나를 배려해주지 않는 것 같아서(구체적인 영향), 무척 서운해(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