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인류문명
교육과정
4차 산업혁명과 인류문명
강사
허재완(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 건양대 겸임교수)
강좌 소개
변호와 혁신에 대한 거부감을 갖으며 세상의 불온하고 인정받지 못하는건 감시헤서 모두 잡아 가두겠다는 패놉티콘와 같은 인식은 이제 논란을 접을 수밖에 없을 만큼 새로운 세상에 적응하지 않으면 도태되는 시대가 열렸으며, 기존의 방식과 전략을 계승하는 것이 아닌 강건함을 유연함을 통해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학문적 융합과 활성화를 통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에 대한 이해와 학습이 필요하리라 생각합니다.
교육 내용
주 | 주제 | 내용 |
---|---|---|
1주 | 오리엔테이션, 인류사 산업혁명의 역사 | 수업 및 4차산업혁명 소개 -수업 운영 방법 소개 -인류사에서 산업혁명의 의미 |
2주 | 빅데이터 | 빅데이터 소개 -빅데이터가 탄생한 배경 -빅데이터가 4차산업혁명에서 중요한 이유 |
3주 | 자율주행과 무인운송 | 자율주행과 무인운송소개 -자율주행의 의미 -무인운송의 의미 |
4주 | 3D프린팅과 미디어의 개인화 | 3D프린팅과 미디어의 개인화 소개 -3D프린팅 기술과 그 의미 -3D프린팅이 가져다 줄 사회 변화 -3D프린팅과 미디어의 개인화 연관관계 |
5주 | 사물 인터넷 (IOT) | 사물 인터넷 주요기술 소개 -사물 인터넷 -통신기술 -센서기술 |
6주 | 인공지능 (1) | 인공지능 소개 -인공지능의 의미 -인공지능 탄생의 배경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
7주 | 인공지능 (2) | 인공지능 소개 -인공지능이 가져다주는 새로운 사회 변화 -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기술 |
8주 | 중간고사 | |
9주 | 기계학습 그리고 딥러닝 (1) | 인공지능을 만드는 학습 소개 -기계학습의 의미와 배경 -기계학습 과정 -딥러닝의 의미와 배경 -딥러닝 과정 |
10주 | 기계학습 그리고 딥러닝 (2) | 인공지능을 만드는 학습 소개 -기계학습과 딥러닝을 활용한 여러기술 -기계학습과 딥러닝 활용 범위 |
11주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문화 (1)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달라지는 문화 소개 |
12주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문화 (2)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달라지는 문화 소개 |
13주 | 인본주의와 인공지능 | 후머니타스에 대한 관심 인본주의와 기계화의 중심 및 관계 인간의 가치정립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 |
14주 | 4차 산업혁명 종합 프리엔테이션 |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관련한 학생들의 종합 프리엔테이션 |
15주 | 기말고사 |
* 위의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