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알아가는 글쓰기-생활 자서전 쓰기 A에서 Z까지
교육과정
나를 알아가는 글쓰기-생활 자서전 쓰기 A에서 Z까지
강사
이란(세종시민대학 강사)
강좌 소개
자기 표현적 글쓰기를 통해 자신을 점차 알아가고 타인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과정을 터득해 가면서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인생을 회고 하면서 자서전을 한 편 완성해가는 과정입니다.
교육 내용
주 | 주제 | 내용 |
---|---|---|
1주 | 나와 마주하기 | 수업 오리엔테이션, MBTI와 문체, 좋은 글이란 [Task 0] 좋은 글이란 무엇인가, 내 인생의 책 |
2주 | 글로 쓰는 자화상 | 사진과 시로 표현하는 나의 자화상 [Task 1] 표지나 첫 장에 들어갈 사진 한 장과 설명/ 헌사: “~에게 바칩니다.” |
3주 | 자서전은 다르다 | 자서전은 무엇이 다른가 자서전을 쓰는 목적, 대상, 주제, 문체, 효용 [Task 2] 주제/제목/목차 정하기 |
4주 | 붓 가는 대로 쓰기 | 무계획의 글에도 전략과 흐름이 있다. 구술로 써보는 자기 이름 소개 [Task 3] 자서전의 프롤로그 |
5주 | 자서전 분석하기 | 베스트셀러 자서전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자서전의 흐름, 문체 등 분석하기 나의 태어남과 관련된 이야기 [Task 4] 자서전 1장 완성하기, 인생 사진과 자료 모으기 |
6주 | 인생 그래프와 치료적 자서전 쓰기 | 인생 그래프로 말하기, 듣고 쓰기, 댓글 내 인생의 명장면 [Task 5] 인생 그래프와 자서전 2장 쓰기 |
7주 | 자기대상과 글쓰기 | 내 삶과 함께 해온 음악과 그림, 책 소개하기 내 인생의 설리번들로 써보는 나의 이야기 [Task 6] 평론적 자기 서사, 자서전 3장 쓰기 |
8주 | 스토리텔링으로 표현하기1 | 스토리의 세계관 말하기와 보여주기 기법 플롯/시공간/캐릭터 [Task 7] 자서전 4장 구성하기 |
9주 | 스토리텔링으로 표현하기2 | 요약적 쓰기와 느린 흐름으로 쓰기 독자와 호흡하는 글쓰기: 독자는 어떤 스토리를 원하는가 [Task 8] 자서전 5장 쓰기 |
10주 | 출판과 나눔 | 퇴고, 출판, 나눔까지 GPT로 자서전에 도전하기 “내 인생의 마지막 사흘” [Task 9] 자서전 6장 쓰기[미래 자서전], 발표와 피드백 |
* 위의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