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발달
교육과정
영유아 발달
강사
박기원(해커스원격평생교육원 강사)
강좌 소개
시간에 따른 영아와 유아의 각 발달단계에 대해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영유아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도덕성 발달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각 단계별로 어떠한 변화를 나타내며 성장하는지 배운다. 또한 각 단계별 발달단계에 따른 주요 특징과 이에 적합한 양육 및 보육 태도를 추론한다.
교육 내용
주 | 주제 | 내용 |
---|---|---|
1주 | 역사, 이론, 적용방향 | 아동발달분야/기본적 논제/역사적 기초/20세기 중반 이론/최근의 이론적 조망/아동발달 이론의 비교 |
2주 | 연구방법 | 이론에서 가설로/아동연구의 일반적 방법/신뢰도와 타당도: 과학적 연구의 핵심/일반적 연구 설계/발달 연구를 위한 설계/아동연구의 윤리 |
3주 | 생물학적 기초와 태내기 발달 | 유전적 기초/생산적 선택/태내기 환경의 영향/유전.환경.행동: 미래의 방향 |
4주 | 영아기: 초기학습, 운동기술, 감각능력/신체성장 | 신생아의 특징/영아기의 운동발달/영아기의 지각발달/초기 결핍과 풍요: 영아기가 발달의 민감기일까?/신체 성장의 과정/두뇌발달/신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5주 | 인지발달: Piaget, 핵심지식, Vygotsky, 정보처리관점 | Piage의 인지 발달 이론/Piage와 교육, Piage이론의 전반적인 평가/핵심지식적 관점/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Vygotsky와 교육 및 Vygotsky 이론의 평가/정보처리 관점 |
6주 | 지능 | 지능의 정의/지능 정의의 최근 경향/지능의 측정/지능검사의 예측/지능의 인종적, 사회경제적 차이/지능의 개이과 집단간 차이에 대한 설명/초기 중재와 지능 발달/영재성: 창의성과 재능 |
7주 | 언어발달 | 언어의 구성요고/언어발달 이론/전언어적 발달: 말하기의 준비/음운론적 발달/의미론적 발달/문법적 발달/화용론적 발달/상위 언어학적 인식의 발달/이중 언어: 유아기의 2개국어 학습 |
8주 | 중간고사 | |
9주 | 정서발달 | 정서의 기능/정서표현의 발달/타인 정성의 이해와 반응/기질과 발달/애착의 발달/애착, 부모의 취업, 그리고 자녀 양육 |
10주 | 자기와 사회적 이해 | 자기의 출현과 자아개념의 발달/자아 존중감: 자아개념의 평가적 측면/정체성 형성:나는 누구인가/타인에 대한 사고/갈등의 이해: 사회적 문제 해결 |
11주 | 도덕성 발달 | 인간 본성에 바탕을 둔 도덕성/사회적 규벙의 채택으로서 도덕성/사회적 이해력으로서의 도덕성/도덕적 자기통제 발달/자기통제의 다른 측면: 공격성의 발달 |
12주 | 성차와 성 역할의 발달 | 성 고정관념과 성 역할/성 고정관념과 성역할 채택의 영향을 주는 요인/성 정체성/남아와 여아의 성 고정관념화가 된 특징에서의 차이 정도/성 고정관념 없는 아동으로 기르기 |
13주 | 가족 | 가족의 기원과 기능/사회체계로의 가족/기족의 사회화 가족의 생활 양식과 변환/상처입기 쉬운 가족: 아동학대 |
14주 | 또래, 매체, 학교 | 또래관계/대중매체/학교생활 |
15주 | 기말고사 |
* 위의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