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발달

교육과정

영유아 발달

강사

박기원(해커스원격평생교육원 강사)

강좌 소개

시간에 따른 영아와 유아의 각 발달단계에 대해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영유아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도덕성 발달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각 단계별로 어떠한 변화를 나타내며 성장하는지 배운다. 또한 각 단계별 발달단계에 따른 주요 특징과 이에 적합한 양육 및 보육 태도를 추론한다.

교육 내용

주제 내용
1주 역사, 이론, 적용방향  아동발달분야/기본적 논제/역사적 기초/20세기 중반 이론/최근의 이론적 조망/아동발달 이론의 비교 
2주 연구방법 이론에서 가설로/아동연구의 일반적 방법/신뢰도와 타당도: 과학적 연구의 핵심/일반적 연구 설계/발달 연구를 위한 설계/아동연구의 윤리
3주 생물학적 기초와 태내기 발달  유전적 기초/생산적 선택/태내기 환경의 영향/유전.환경.행동: 미래의 방향
4주 영아기: 초기학습, 운동기술, 감각능력/신체성장  신생아의 특징/영아기의 운동발달/영아기의 지각발달/초기 결핍과 풍요: 영아기가 발달의 민감기일까?/신체 성장의 과정/두뇌발달/신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5주 인지발달: Piaget, 핵심지식, Vygotsky, 정보처리관점 Piage의 인지 발달 이론/Piage와 교육, Piage이론의 전반적인 평가/핵심지식적 관점/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Vygotsky와 교육 및 Vygotsky 이론의 평가/정보처리 관점
6주 지능 지능의 정의/지능 정의의 최근 경향/지능의 측정/지능검사의 예측/지능의 인종적, 사회경제적 차이/지능의 개이과 집단간 차이에 대한 설명/초기 중재와 지능 발달/영재성: 창의성과 재능
7주 언어발달 언어의 구성요고/언어발달 이론/전언어적 발달: 말하기의 준비/음운론적 발달/의미론적 발달/문법적 발달/화용론적 발달/상위 언어학적 인식의 발달/이중 언어: 유아기의 2개국어 학습 
8주 중간고사  
9주 정서발달 정서의 기능/정서표현의 발달/타인 정성의 이해와 반응/기질과 발달/애착의 발달/애착, 부모의 취업, 그리고 자녀 양육
10주 자기와 사회적 이해  자기의 출현과 자아개념의 발달/자아 존중감: 자아개념의 평가적 측면/정체성 형성:나는 누구인가/타인에 대한 사고/갈등의 이해: 사회적 문제 해결
11주 도덕성 발달 인간 본성에 바탕을 둔 도덕성/사회적 규벙의 채택으로서 도덕성/사회적 이해력으로서의 도덕성/도덕적 자기통제 발달/자기통제의 다른 측면: 공격성의 발달 
12주 성차와 성 역할의 발달 성 고정관념과 성 역할/성 고정관념과 성역할 채택의 영향을 주는 요인/성 정체성/남아와 여아의 성 고정관념화가 된 특징에서의 차이 정도/성 고정관념 없는 아동으로 기르기
13주 가족 가족의 기원과 기능/사회체계로의 가족/기족의 사회화 가족의 생활 양식과 변환/상처입기 쉬운 가족: 아동학대
14주 또래, 매체, 학교 또래관계/대중매체/학교생활
15주 기말고사   

* 위의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수도 있습니다.

TOP